아래 내용은 '비즈델리'에서 주관한 '모바일 서비스 UX 가이드라인' 세미나 과정의 주요 내용을 옮긴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평이하였으나, 기본적인 사항을 다시금 짚어주었다는 참석자들의 평입니다.  


Android OS 버젼별 특징

- Cupcake (1.5)
   API level 3
   Refinement of all core UI elements
   Animated window transition
   Accelerometer-based application rotations
   Faster Camera start-up and image capture

- Donut (1.6)
   Oct 2009
   API level 4
   Quick Search Box for Android
   Camera Camcorder, and Gallery
   Battery usage indicator
   TTS(Text to Speach) engine
   Gesture

- Eclair(2.0~2.1)
   Nov 2009
   API level 5,6,7
   Multiple Accounts (Combined Email)
   Quick Contact for Android
   Messaging Search
   Camera modes (settings)

- Froyo(2.2)
   May 2010
   API level 8
   Home - tip widget
   Home - dedicated shortcuts
   Exchange support
   Portable Hotspot  
  
- Gingerbread(2.3)
 
 Nov 2010
   API level 9,10
   UI refinements for simplicity and speed
   One touch word selection and copy/paste
   Multiple Camera support (front / back)
   Near Field Communications

- Honeycomb(3.0~3.2)
   Feb 2011
   API level 11,12,13
   New UI design for tablets
   System bar, for global status and notifications
   Action bar, for application control
   Updated standard apps
 
(Browser, Camera and Gallery, Contacts, Email)

- IcecreamSandwich(4.0)
 
  Jun 2011
   API level 14,15
   Simple, Beautiful, beyond smart
   Home screen folders and favorite tray
   Resizable widgets
   Face detection
   Tap to focus
   Live video effects



Android OS 특징 - Option menu
hard key를 사용한 메뉴 접근 




Android OS 특징 - Context menu 
특정 아이템에 대한 Touch & Hold를 사용한 메뉴 접근  








Menu Design Guidelines

1. 일반적 명령(Global Commands)과 특정한 명령(Specific Commands)을 분리할 것
-> 화면 전체와 관련있는 메뉴는 옵션 메뉴로, 선택한 아이템에 대한 메뉴는 상황별 메뉴로 제공

2.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능순으로 배열할 것
->즁요한 메뉴를 스크롤없이 보여주는 것은 메우 중요하다. 
 
3. 상황별 메뉴만으로 제공하지 말 것
-> 상황별 메뉴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제공되며 동일한 기능이 화면 상에 존재해야 한다. 

4. 상황별 메뉴의 첫번째 명령은 충분히 예상가능해야 함
-> 일반적인 실행과 상황별 메뉴의 첫번째 명령은 같아야 한다.
 
5. 상황별 메뉴는 선택한 아이템의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 주소록의 아이템의 수정 메뉴 레이블은 "수정"이 아닌 "주소록 수정" 
 
6. 가장 중요한 명령들인 경우 화면에 처음부터 고정시켜라.
->예:상점 앱에서의 buy버튼, 이미지 어플에서의 Next/Previous, Zoom In/Out버튼, 완료가 필요한 조작 중의 Save/Discard 버튼
 
7. 옵션메뉴에서는 짧은 레이블을 사용하라.
->가로로 배열되므로 레이블을 길게 하면 자동으로 줄어 의미를 전달하기 어렵다.
 
8. 대화상자는 옵션 메뉴를 가질 수 없다.
->대화상자가 열려있는 동안에는 다른 새로운 일반적 명령을 수행할 수 없음 
 
9. 옵션 메뉴가 없는 경우 메뉴버튼을 누르더라도 아무 메시지도 뛰우지 말 것.
->불필요한 메시지 제공은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에 오히려 해를 끼침
 
10. 현재 상태에서 사용 불가능한 메뉴는 반투명처리하거나 숨길것.
->옵션 메뉴에서는 반투명처리, 상황별 메뉴에서는 숨김


 

아래는 IOS와 android의 developer 사이트 들입니다. 
(위의 내용들은 이 사이트들에서 발췌된것임)

OS가 업데이트 될때 Guide도 함께 업데이트 되니, 새로 버젼 업된 OS의 특징은 아래 사이트들 을 참고 하면 실무작업 환경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듯 합니다.
 
관련 사이트

Android UI Guideline
http://developer.android.com/guide/practices/ui_guidelines/index.html
 
iOS UI Element Usage guidelines
http://developer.apple.com/library/ios/#documentation/UserExperience/Conceptual/MobileHIG/UIElementGuidelines/UIElementGuidelines.html#//apple_ref/doc/uid/TP40006556-CH13-SW1

iOS UX guidelines
http://developer.apple.com/library/ios/#documentation/UserExperience/Conceptual/MobileHIG/UEBestPractices/UEBestPractices.html#//apple_ref/doc/uid/TP40006556-CH20-SW1

iOS Case Studies: Transitioning to iOS
http://developer.apple.com/library/ios/#documentation/UserExperience/Conceptual/MobileHIG/TranslateApp/TranslateApp.html#//apple_ref/doc/uid/TP40006556-CH10-SW1

iOS Custom Icon and Image Creation Guidelines
http://developer.apple.com/library/ios/#documentation/UserExperience/Conceptual/MobileHIG/IconsImages/IconsImages.html#//apple_ref/doc/uid/TP40006556-CH14-SW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