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Study는 UX LAB 2012 선행 프로젝트 시작을 앞두고, 우리를 가이드해줄 책을 골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해서, 이 분야 스테디셀러로 알려져 있는 2권의 책을 골랐습니다. - '유쾌한 이노베이션'과 'UX 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우선, 첫 단계, 프로젝트 팀 꾸리기 / 아이데이션 / 브레인스토밍 등의 전반적인 과정을 도와줄 책입니다. '유쾌한 이노베이션'
(찾다 보니 관련 데이터가 많더군요.   해당 내용도 참고하세요.   ☞ 브레인스토밍 관련 법칙 모음     ☞ 아이데이션 관련 서적 

'새내기 시절을 돌아보세요.   그 때는 모든 것이 명사가 아니라 동사로 보입니다.'  
 

 

 

유쾌한 이노베이션  (The Art of Innovation) 
톰 켈리. 조너던 리트맨 지음   이종인 옮김 

밝은 호기심과 장난스러운 정신, 그리고 열정으로 이 분야 최고로 불리고 있는 IDEO사의 일하는 방식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IDEO사는 애플, MS, P&G, 삼성 등 일류기업을 파트너로 하며 애플의 마우스 등 히트상품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한편, 이노베이션을 주제로 컨설팅을 하며 이론과 실천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진정한 창조물은 창의력 프로세스 그 자체이다. 
- 비즈니스 위크

톰 켈리 : 형 데이비드에 이어 현재 IDEO 대표이사를 맡고 있음

 

주요 내용 요약 

1. 날개를 펴다

1978년 데이비드는 팔로알토의 의류상가 2층에 초라한 방 두 칸을 얻어 가구를 만들고 스탠포드대 4명과 함께 회사를 차렸다.
접착제와 물총을 쏘고 파티션에 구멍을 뚫어 이야기를 하면서 무슨 일을 하냐는 질문에 설립멤버인 짐 유르첸코의 답변은 이렇다. 
"짖궂은 장난과 놀이는 어떤 목적에 이바지합니다.  자신이 운명을 통제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죠."

데이비드는 초창기 애플의 자신감과 스티브 잡스의 경영형태에 대해 많은 영향을 받았다.  애플은 이 젊은 기업가에게 혁신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조작하기 위한 '마우스'의 제작을 부탁하였다. 
"잘 알지 못하는 문제나 힘든 결정때문에 애를 먹고 있다면, 그 문제를 당신이 아는 모든 똑똑한 사람들과 의논하시오." 
 
무엇보다 먼저 이노베이션

기업들은 왜 제품개발을 외부에 맡길까.  첫째는 사내 인적 자원의 부족, 둘째는 속도 (빡빡한 마감), 셋째는 기업의 핵심 능력 밖에 존재하는 어떤 특별한 전문기술, 즉 이노베이션이다.   IDEO가 설립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이노베이션이 이 리스트의 선두로 올라섰다.   그런 환경의 변화와 함께 IDEO사는 세계 유수의 기업의 제품을 만들어 주는 최고의 디자인 회사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IDEO사의 진정한 진가는 이 회사가 실천과 이론 양면에서 활약한다는 것이다.   이는, 다시 IDEO사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프로토타입, 브레인스토밍..  모두 프로젝트의 어려움 앞에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질적인 과정이다.  

희망적인 소식은 - 모든 부문에서 최고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만약 고객의 잠재적 욕구를 밝혀내는 데 최고라면, 다른 부분은 부족해도 이룰 수 있다. 

IDEO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1. 이해한다 : 시장, 고객, 기술, 문제에 얽힌 제야을 이해한다. 
2. 관찰한다 : 무엇이 진짜 사람들을 움직이는지 알아내기 위해 실생활의 상황에서 관찰한다.   혼란, 좋아하는 것, 잠재적 욕구
3. 시각화한다 : 처음 선보이는 컨셉과 그 컨셉을 이용할 고객을 시각 자료로 구성한다.  집중적인 브레인스토밍 단계  
4. 평가하고 다듬는다 : 시제품을 신속하게 만들어 평가하고 다듬는다.  초기 시제품에 집착하지 않는다. 
5. 실천한다 : 상업성을 염두에 두고 새로운 컨셉을 실천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며 기술적으로 도전적인 발전 과정이다.  


2. 스타 탄생

나이트라인 프로젝트
"친근하면서도 오래된 소재인 쇼핑센터의 카트를 5일만에 아주 새롭게 디자인해주십시오" 
첫째날,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 쇼핑, 카트, 관련기술에 대해 질문하고 관찰했다.   성과는 목표 3가지 - 어린이 / 쇼핑효율 / 안정성 
둘째날, 오전중 브레인스토밍> 투표 > 점심 > 네 팀 각각 컨셉할당 - 편의,안전,계산,물건찾기 > 스케치 > 재료구매 > 시제품
세째날, 새벽부터 모델제작자와 팀이 합류, 대단히 도전적인 마감기일과 공동의 목표로 인해 열정적인 팀 탄생
넷째날, 오후에 카트디자인이 가능하다는 확신. 낙관적인 분위기를 퍼뜨리는 CEO. 새벽까지 페인트칠

비밀을 공개합니다
모두의 마음에 드는 / 당장 쓸 수 있는 카트, 오후엔 휴무를 하면ㅁ서 자축하고 다음날에는 다시 정상근무로 돌아갔다.  
전국의 경영자로부터 수십 통의 전화를 받았는데, 그들은 쇼핑카트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다.  그 과정을 알고 싶어했다. 

창의성과 이노베이션
우리 모두는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창의성을 북돋는 문화를 조성한다면 그것은 만발할 것이다. 


3. 이노베이션은 눈에서 시작한다 


이노베이션은 눈에서 시작한다
사실 사람들에게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첫째, 손님은 예의바르다.  'GOOD'은 네 글자로 된 욕설이다.  둘때, 손님은 전문가가 아니다. 표현에 한계가 있다. 

버그를 찾아라 /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새로운 것을 경험할 때마다 신중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인상, 반응 의문을 메모해야 한다.  특히 나를 괴롭히는 문제를..'결점리스트'
발목을 삔 클레반과 눈신, 1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애틀러스사 설립

눈을 크게 떠라 / 어린이의 눈으로 / 충실한 관찰에서 영감은 떠오른다
일류 사무용 가구 제조회사의 컨셉의뢰 : '적극적인 문서 보관', 질문에 의해 바뀐 컨셉 '새로운 사무 환경'
직원들은 문서를 캐비닛이나 컴퓨터에 보관한다고 하겠지만, 실제로는 '쌓아올려서 보관한다'   책상 위의 작은 책상, 데이텀 선반 
필립스, 3~5세 유아를 위한 컴퓨터 입력장치, 마우스를 쥐어주었으나 장난감차로 생각한다.  야구공크기의 트랙볼로
오랄비, 유아용 칫솔, 어린이를 위한 칫솔을 오히려 두꺼워야 한다.   손가락으로 쥐지 못하기 때문 
NEC, 노트북 방향성, 일본인들이 노트북을 왜 사고, 어떤 기능을 원하는지 직접 관찰, "디자이너를 조사에 함께 내보내야 합니다"


때론 삐딱한 사람의 눈이 진실을 본다
어떤 사람을 관찰해야 할지 알면 큰 도움이 된다.   매뉴얼에 나와 있지 않은 기능을 요구하는 사람, 지름길을 찾아낼 줄 아는 사람, 
AT&T, 더 나은 전화회의 서비스를 제공할 방법,  직접 전화기를 사람수만큼 준비하는 샐리의 사례 


먼저 인간을 이해하라
고객을 통계수치로 파악하려면, 먼저 올바른 질문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질문할때마다 올바른 질문을 한다는 것은 어렵다.
소비자가 지극히 인간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샐리와 같은 존재를 발견하려면 공감하고 경청하라
우리의 관찰 근육도 평소 단련이 필요하다.  '결점리스트'를 항상 지니고 다니고, 사소한 것이라도 조직의 개선을 위해 활용하라. 

관찰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 작은 이노베이션
간단한 연습, 회의는 어떤 풍경인가. 누가 지각하는가. 사람들은 어디에 앉는가. 누가 회의를 주도하는가.
비행기를 타러 공항에 간다면.  내가 만약 공항시스템을 주관한다면, 화물수속, 각종 안내 등에서 개선포인트는 무엇인가.  
P&G, 치약이 들러붙지 않도록, 뽑았다 꽂는 뚜껑, 그래도 뚜껑을 돌리려 애쓰는 사용자, 반만돌려따도록 개선 
심장판막에서 영감을 얻어 스포츠물병을 디자인
작은 관찰이 작은 개선을 낳는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끊임없이 이어가면 시장에서 선두자리에 올라설 수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 모두를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비행기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렌터카 반납수속을 해야 한다면. 

 

4.유쾌한 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에 가장 알맞은 시간? 60분/ 최대 90분
- 프리젠테이션이 아님. 일이라는 느낌을 주어서는 안됨.
- Brainstormer: 브레인스토밍이 규칙적이고, 생산적으로 이루어지는 그룹.


유쾌한 브레인스토밍의 7가지 비밀

1.초점을 명확히 한다.
-문제를 잘 다듬어서 말해야 함. (분명하고, 뚜렷한 문제 제시)
-제한적이거나, 이미 답을 알고 있다고 가정되는 주제는 피해야 함
Ex) 엎질러지지 않는 커피 컵 뚜껑

-브레인스토밍에 적합한 주제?
브레인스토밍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덤벼들 수 있는 구체적 주제를 제시하여, 다양한 해결안이 나오도록 유도해야 함.
Ex) “자전거 통근자들이 커피를 엎지르거나 혀를 데이지 않으면서 커피를 마시도록 도와주는 방법”
-훌륭한 발언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고객의 욕구나 서비스에 외적으로 집중해야 함.
-특정 고객 중심의 브레인스토밍은 이노베이션에 기여함.
Ex) “우리의 a제품에 대해 고객이 지적하는 b라는 불만을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

2.규칙을 만든다.
-어떤 아이디어를 비판하거나 반박하며 시작해선 안됨-모임의 활기를 곧바로 약화시킴
-IDEO회의의 규칙
 1)많은 것을 찾아 나서라
 2)엉뚱한 아이디어를 격려하라
 3)시각화하라
: IDEO는 브레인스토밍 규칙을 회의실 벽에 크게 써놓음.
 
3.아이디어에 번호를 매긴다.
-아이디어에 번호를 매기는 일의 이점은?
1)모임 전이나 진행 중에 참가자를 자극하는 도구가 됨.
브레인스토밍이 얼마나 거침없이 진행되었는지 평가는 수단이 됨.
EX) “방을 떠나기 전에 백 가지 아이디어를 냅시다”

2)현재 위치에 대한 감각을 잃지 않으면서도, 아이디어와 아이디어 사이로 도약하는 놀라운 방법이 됨.

4. 때로는 단숨에 뛰어넘는다.
- 최고의 사회자는 처음단계에 가볍게 건드리며 대화가 나오도록 분위기를 띄워야 하고,관념적인 애기들로 아이디어가 정체될 때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대화를 나누다 팀의 에너지가 떨어질 때, 사회자는 자신의 사회 능력을 발휘 해야 한다. 

5. 아이디어를 사방에 기록한다.
- 공간의 힘을 기억해야 함.
- 아이디어를 팀원 모두가 볼 수 있는 매체에 기록해야 함.
- 모임이 시작되기 전에 모든 벽과 평평한 표면을 종이로 덮는다.
* 이런 방법을 활용하면 여백이 모자라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써넣기 위해 이미 나온 아이디어를 지워야 하는 상황은 없어짐.
* 아이디어를 여벽에 써놓고 스케치 하면서 진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생겨남

-팀의 아이디어를 재빨리 파악하면서, 나중에 구축하고 뛰어들 때 다시 거론해야 할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마음속으로 메모해두는 자세가 필요함.
-아이디어를 맨 처음 파악한 벽의 지점으로 돌아갈  ‘공간 기억’은 그 아이디어가 처음 떠올랐을 때 생생한 마음가짐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줌.

6. 워밍업 시간을 갖는다.
워밍업 시간이 꼭 필요한 경우
-팀이 이전에 함께 일한 적이 없었을 때
-팀원 대부분이 브레인스토밍을 자주 하지 않았을 때
-필요하지만 관련 없는 쟁점 때문에 주위가 산만해졌을 때

1)낱말 놀이
2) 브레인 스토밍내용과 관련된 사전 준비를 갖추는 것이다.
   Ex) IDEO- 와인 병 디자인에 대한 회의를 하기 전에 세계 각지에서 모은 갖가지 음료 용기를 회의실 책상에 놓고 찬찬히 살펴 보는 작업을 진행.

7. 바디스토밍을 실시한다.
-뛰어난 브레인스토밍은 매우 시각적임.
 : 스케치,마인드 매핑(Mind mapping), 도형, 인체도가 포함 되야 함.
-훌륭한 브레인스토밍은 입체적임.
1)경쟁상품, 다른 분야의 해결안,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첨단 기술 등을 준비 해야 함.
2)재료를 구해 아이디어와 컨셉이 잘 드러나는 모델을 만들어야 함.
: 재료? 나무토막, 스티로폼, 파이프, 접착테이프 등 쓸모 있는 모든 것.
3)바디스토밍(bodystorming)을 두려워 하지 말아야 함.
: 현재의 사용 패턴을 실천해 보고 그것이 어떻게 변하는지 만져보고 느껴보고 살펴봐야함. 시나리오와 실제행동은 많은 개선의 기회를 가져옴.


브레인스토밍은 정말 효과가 있다

-열렬한 브레인스토밍은 100가지 이상의 아이디어를 내놓고, 그 중 10가지는 확실한 단서가 되게함.
-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풀어놓으면 많은 가치를 얻게 됨.
: 팀은 조화를 이루고 팀원들은 정신을 예민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됨.
-규칙적으로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사람들은 클라이언트가 프로젝트의 특정 계획을 거부 한다고 해도 우울해 하지 않고, 의자를 모아놓고 15-30분 정도의 작은 브레인스토밍 모임을 열어 새로운 행동 계획을 발견한다.
-팀의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 누구나 동료를 앞에서 열정적으로 자신의 지혜와 재치를 증명할 기회를 가지게 됨.


불쾌한 브레인스토밍의 6가지 방법

1.반드시 보스가 먼저 말한다.
-보스가 먼저 말을 꺼내면 브레인스토밍이 제약을 받게 됨.

2.모두에서 차례가 돌아간다
모두에게 각 2분간 말할 기회를 주는 것은 민주적 이지만, 고통스러운 시간이 된다. 그것은 절대 브레인스토밍이 아니다.

3.전문가만 발언한다.
-‘재료전문가,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전문가,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어디있지?’
브레인 스토밍에서 이런 전문가를 찾아서는 안된다.
-제조 부문의 실무자, 물건을 직접 만드는 사람, 수많은 경험을 현장 가지진 고객 서비스 부문 실무자, 공상과학소설을 많이 읽은 사람을 찾아야 한다.

4.특별한 장소를 잡아서 한다
-회사사무실에 언제나 창의성의 바람이 흘러 들도록 만들어야지 바닷가에 가야만 창의성의 바람이 분다고 믿는 것은 전혀 바람직한 생각이 아니다.

5,진지한 말만 해야 한다.
-브레인스토밍 현장에서 튀어나오는 황당무괴한 아이디어들이 실제 팀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런 아이디어들은 메우 중요함.
-브레인스토밍에서는 바보 같은 말은 있을 수가 없다, 어떤 말을 해도 좋다. 웃고 즐기는 가운데서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6. 메모를 위한 메모에 집착한다.
-브레인스토밍때 메모를 하는 것은 좌뇌를 이용해야 할 때 우뇌를 쓰는 것과 같음.
-스스로에게 필요한 것만 스케치하고, 마음이 쏠리는 대로 낙서해야 함.

브레인스토밍이 잘 운영 된다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출발점이 되고, 팀의 업무 수행 수준을 이끌어 올리는 바탕이 됨.

 

 

5.열정 팀을 만들어라

-열정 팀의 특징?
: 뚜렷한 목표와 진지한 마감일을 앞에 놓고 일하기 시작함.
: 목표를 달성한 뒤 해산하고 또 다른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재조직됨.

고독한 천재의 신화는 없다.

-고독한 천재의 신화는 이노베이션과 창의력을 발휘하려는 기업의 노력을 방해함.
-그들은 자신들의 아이디어에 사로잡혀 밝히기 꺼려하기 때문에, 그것을 실험하고 개선해 보겠다는 생각을 하지 못함.
-또한 팀의 구성원이 되려 하기보다는 독불 장군 식으로 생각함.

쿨한 회사에는 열정 팀이 있다.
1.열정 팀은 성과 달성에 전적으로 헌신함.
2.열정 팀은 약간 비합리적인 마감시간에 직면하더라도, 일을 해내면서 최고의 성취감을 누림
3.열정 팀은 권위를 인정 하지 않고 위계질서를 따르지 않음.
4.열정 팀은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고, 그 다양성을 존중함.
5.열정 팀은 유연성, 팀워크, 브레인스토밍을 위해 개발된 최상의 공간에서 일함.
6.열정 팀은 외부 세계와 계속 접촉함.

열정의 스튜디오

-IDEO에서는 팀장이 직원을 뽑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직원들이 팀장을 뽑는 절차를 취함.
- 팀장이 일방적으로 직원을 지명하는 것을 금지.
-팀장은 자기 팀이 일할 곳(스튜디오)를 고름.
- 스튜디오 멤버를 재편하는 기회도 부여함.

에너지를 발산하라

-IDEO는 평범한 일에도 팀워크를 구축하는 방법들을 개발함.
-무슨일을 하든 팀의 업무 절차를 개혁함 으로써 더 신속하고 훌륭한 선과를 이끌어내는 재미를 줌,

열정을 일으키려면
-창의적인 팀에게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은? 열정.
-사람들에게 촉박한 마감 시간과 실현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주는 방법도 때로는 열정을 불러 일으킴.

위기는 기회다
-역경은 팀을 단결시키는 접착제임.

미션임파서블
-열정 팀은 새로운 도전을 좋아함.
-이전에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로 팀에 활기를 불어 넣음.
-팀장은 다른분야의 사람들간에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함.

결코 포기는 없다
-필요하다면 팀의 규칙을 바꾸어 기운을 북돋는 투지와 결단이 필요함
EX) 회사의 고위 경영자들이 팀에게 재정 지원을 하지 않자 팀장이 개인 계좌에서 1만 8000천 달러를 인출해 하청업자들에게 지급하고 그 다음에 은행수수료를 포함한 경비 사용보고서를 제출해는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룸.

손에 손잡고 벽을 넘어서
-좁은 공간에서 함꼐 모여서 일하는 것은 열정 팀에게 강력한 동력을 제공함.
-공간이 비좁기 때문에 열정 팀의 열기가 유지되는 것임.
-넓은 공간으로 갈수록 의사소통의 문제가 생김. 
-즉흥적이고 자연적인 사무실 환경은 팀에게 좋은 화학 작용을 일으킴.

세심한 배려로 팀을 구성한다.
-팀을 잘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기술임.
-팀원의 개성을 고려 해야 함,
-팀원을 어디에 앉게 하느냐도 중요한 문제임
: 일정하게 상호 작용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을 같은 장소에 배치 해야함

주인의식을 가져라
-사무실과 이웃 직원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해야 함.
-회사에서는 각자의 팀과 작업공간을 성실하게 책임지는 ’우리’가 있어야 함.

신뢰는 가장 큰 자산이다.
-팀원이 팀장에게 마음속으로 던져야 할 질문.
1)당신은 내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2)나는 당신을 신뢰할 수 있는가?
3)당신은 우리 팀의 성공을 약속하는가?
-최고의 리더는 말로 하지 않고 행동으로 그 질문에 답함.

팀은 모두에게 기회를 준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팀 멤버 자체가 엄청난 성공이라는 믿음을 가져야함.
-IDEO는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10명의 직원과 인터뷰를 하게 하는데, 이는 이미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그 신입사원의 재능과 능력을 인정해준 샘이므로 커다란 자부심을 느끼게함.
-직원들에게는 능력을 발휘할 동일한 기회를 주어야 함.
-나이와 경험은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없음.
: 실적이 좋은 신입사원에게 프로젝트의 중요한 역할을 맡기기도 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할 기회를 주기도 함.

프로젝트를 마친 뒤에도 열정을 유지하라.
-프로젝트를 마친 뒤, 팀원들 끼리 프로젝트 기념품을 나누면서 팀의 성취를 강조하고 헌신을 축하 해야 함.

팀은 정보를 공유한다.
-팀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최근의 발전 흐름을 따라가게 하는 방법은?
:회사를 외부인에게 개방해, 매주 혹은 매월 정기적인 모임을 갖는 것.
-외부인이 참여하는 모임은 우리가 틀에 박힌 일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말다툼을 그만두게 하고, 우리의 선택 분야에 대한 열정을 일깨워 줌.
-외부인이 참여하는 모임은 협력적이면서 경쟁적인 환경에서 동지애를 쌓고, 자발적이면서도 경쟁력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구조적인 방법을 제공함.

멤버십 트레이닝
-자기가 하는 일이 특별하다고 느낀다면 엄청난 실적을 올릴 수 있음.
: 특별한 경험을 주는 연말 파티(IDEO: 빵으로 집을 짓게 하는 행사)
-파격적인 행동을 하도록 유도 하는 것
: 오후에 팀을 데리고 나가 야구경기 보기, 인기 있는 새로운 영화보기
-장난은 최고의 기분 전환
-현장 답사 여행

유쾌한 모임을 갖는다
-IDEO의 스튜디오들은 즐거운 팀 모임을 자주 개최하는데,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팀 구성원들이 열정, 유머감각, 권위에 불복중등 공통적인 배경을 갖고 있기 때문

자신만의 브랜드를
-티셔츠는 아주 적은 비용으로 팀의 엄청난 단결을 가져다 줌.
-팀의 단합된 정신을 가져오게 함.

괴짜를 환영하라

<열정 팀을 만드는 괴짜의 8가지 유형>
1.나에겐 비전이 있다.
-다음에 뭐가 올지 그 어느 누구보다 잘 알아 맞히는 공상가(The visionary)

2.문제는 내게 맡겨라
-문제해결사는 뛰어난 아이디어와 신속한 행동으로 표류하는 브레인스토밍을 바로 잡거나 헤메는 프로젝트를 제자리로 돌려 놓음.

3.난 ‘아니오’라고 말한다
-조직은 대척점, 즉 현상 유지에 도전하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4.난 척 보면 알아
-팀장은 회사가 인간적인 관계를 잘 맺고 있는지 확인 해야 함.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통찰과 패턴을 밝혀내여,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에게 영감을 불어 넣어야 함,

5.장인정신이라면 바로 나야
-장인정신과 열린 마음을 가진 엔지니어, 디자이너가 작업장을 놀이터 처럼 운영 할떄, 걸작이 탄생한다.

6. 난 최신기술의 달인이야
- 기술 전문가 (The technologist)는 복합소재, 메커니즘 등 난해한 테크놀로지에 대한 깊은 지식으로 엔지니어, 디자이너에게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

7. 난 모험을 사랑한다
- 똑똑하고 혁신적인 모험가들은 작업 진행과정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주는 사람이다.

8. 난 전공자보다 뛰어나
- 열정을 가지고 독학을 했으며, 자기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6. 유쾌한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이핑은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
제품이든 서비스이든 어떤것이라도 곧바로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
중요한것은 먼저 일을 벌이고 나서 목표를 향해 저돌적으로 달려나가는 것.

영화 '어비스' 세트장에서
곧바로 행동에 돌입하지 않는다면 프로젝트는 물속에 빠져들고 만다.
규정이나 원리 원칙대로 일할 시간은 없다.

어릴때 많이 해본 일이다.
새로운 기술을 계속 시험한다면 크게 개선시킬 수 있다.
어린이같은 호기심과 의욕으로 마치 놀이처럼 일을 즐기고, 문제를 반복하여 접근한다.

만들면서 배운다.
프로젝트가 특히 복잡할 때 시제품 제작은 일을 전진시키는 훌륭한 방법
집중적인 시제품 제작은 결정적인 작은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데 도움

아마존도 처음부터 아마존은 아니었다.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가는 과정= 해답을 얻기 전에 미리 행동하는 것
당신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해답이 없는 상태에서도 문제를 다루도록 해보라.
일단 시동을 걸기만 하면 해결안은 의외로 쉽게 찾을 수도 있는 것이다.

행운은 만드는 것
실패한 프로토타입이 낳은 히트 상품 에어로비 미식축구
낙서하기,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모형만들기. 이런 것들은 우연히 발견하는 기회를 촉진시킨다.

그림만으론 부족하다
그림이 말보다 백번 낫고, 프로토타입이 그림보다 몇 백 배 낫다.-아주 구체적인 데이타를 제시
좋은 프로토타입은 의견 교환에 머물지 않고 설득까지 해낸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프레젠테이션을 단계적으로 열어 개략적인 스케치, 간단한 모델을 보여주고 사람들의 반응을 파악하여 너무 늦기전에 방향을 바로 잡게 한다.

뭐든지 만들어보라.
이런저런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때에는 먼저 아무 생각없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라.
일단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면 더 빨리 내버려야 할 점이 무엇인지 알게되고,
또 어떤것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지 또 어떤것이 새로운 것인지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토타입은 창조와 발전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애플 디자인의 비밀도 역시 프로토타입

1달러 25센트짜리 장난감 모터로 프로토타입을 한 듀오 독 ->반복적인 프로토타이핑 접근이 위력을 발휘하는 고전적 사례
에너지와 열정을 가지고 프로토타입을 만들라. 그러면 고객의 마음에 쏙 드는 특징을 가진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을것이다.

관료주의 따위는 무시하라.
의회의 승인없이 개명을 하는 등 진취적인 계획으로 국가의 명승지가 된 골든 게이트 국립공원
때론 관료주의 따위는 무시해도 좋은 것이다.


7. 유쾌한 이노베이션은 유쾌한 일터에서

이노베이션 친화적인 공간 만들기
직원들에게 놀기 좋고 유연한 업무 공간을 제공하라.
결국 회사의 공간이 직원과 그 기업이 어떤 존재인지를 말해준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인간이 숨쉬고 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라.
직원을 끌어들이며 상호작용을 격려하는 공간을 만들도록 하라.
공동체 의식과 사생활이 적절히 조화되어, 공동체 생활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개인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야한다.
당신의 사무실은 직원들이 즉석 회의를 할만한 공간이 있는가? 개방성과 프라이버시가 아름답게 융화되어 있는가?

내 자리의 주인은 나다.
개인의 가치와 주체성을 굳게 믿고 있기에 그들의 방을 자기 판단대로 만들게 한다.

유쾌한 일터, 진지한 놀이터
값싸고 간단한 자재를 이용해서도 직원들에게 영감을 불어 넣을 수 있고, 사무실 곳곳에서 공간을 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ex:IDEO의 스펀지 큐브)

사무실 공간에 문제가 있다면 해결책도 있다.
직원들에게 공간 문제를 나름대로 해결하도록 격려하라.
직원들에게 직장에 대한 주인 의식을 안겨주면, 아주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당장 프로토타입을 실시하라.

공간 프로젝트는 당신의 직원들에게 사무실, 일, 놀이에 대한 개념을 확장하는 커다란 기회를 제공한다,
잘 생각해보라. 프로토타입이나 프로토타이핑 과정을 당신 회사의 작업 환경에 적용할 방법이 없겠는지
(ex: 길이 13미터의 암트랙 열차 한 량의 프로토타입이 사무실에서 상상 이상의 프로토타입, 공간, 재미, 대단한 화젯거리가 되었다.)

유쾌한 아이콘
최고의 팀과 스튜디오는 직원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아이콘을 항상 찾아낸다.
모험과 동료애를 풍성히 부여하는 아이콘일수록 더 좋은 것이다.

사무실 공간이 말하는 신체 언어
사무실 공간은 기업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사무실의 신체 언어가 "새로운 동료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면, 많은 재능 있는 사람들은 "나에게도 이 회사는 중요하지 않다."고 대답할 것이다.

단순함의 아름다움
기업은 사무실 공간을 새롭게 접근할 때 흥분하고 또 열광한다.
최신 트렌드 뿐만 아니라 사무실 공간의 역사적 감각을 가지고 있으면, 직장에 당신 자신의 각인을 찍는데 도움이 된다.

공간에 숨어있는 계급주의를 버려라
공간을 지나치게 계급화하는 기업 규칙은 이노베이션 계획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최고의 전망은 누구의 차지인가
당신 회사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자리는 CEO의 차지인가 모두의 쉼터인가?
직원들에게 이노베이션을 일으키도록 뒷받침할 수 있고, 회사의 자원을 좀더 가치있게 활용할 수 있고, 동시에 좋은 전망을 전 직원에게 개방할 수 있는 회사

좋은 입소문이 난다면 성공이 분명하다
입소문은 보통 한두 사람이 불러일으킨다.
멋진 이야기에는 예술 감각과 우연한 발견 같은 것이 있어야하고 재미가 있어야 한다.
그건 결국 직원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이야기를 말하게 하는 것이다.
최고의 입소문은 팀 자체가 자랑스러워하고 팀이 이룩한 것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할 때 자연스럽게 퍼진다.

IDEO의 유쾌한 테크 박스
전직원들이 소중하게 간직한 수집품들을 모아 놓은 IDEO의 '테크박스'
테크박스는 창의력의 불꽃을 피워올리는 점화 플러그가 되었다.
프로젝트에 도전하기 전에 먼저 테크 박스의 서랍을 샅샅이 뒤져라.
상자에서 뭔가를 꺼내 책상에 올려놓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극하라.


8. 우연과 실수를 창의와 혁신으로

역사는 우리에게 이노베이션은 결코 중앙집중식 계획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가르친다. 우연은 당신이 상상하지 못했던 통찰을 안겨준다. 그렇다면 그런 현상을 어떻게 포착할 수 있을까? 뜻밖의 사태를 예측하는 데서 시작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 겸손하게 접근하라. 그러면 그에 대응하는 지식은 아주 엉뚱한 곳에서 나올지 모른다. 우리는 이것을 '삐딱한 눈으로 보기'와 '타화 수분'이라고 말한다.

우연도 아무에게나 찾아오지는 않는다
우연을 혁신적인 소재를 생각해내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니다. 남다른 지적 호기심과 단련된 정신을 갖고 눈에 보이는 것마다 끝까지 추적하는 용감한 탐구자에게 다가오는 것이다.

우연한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제품의 성공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가 자신들의 제품을 가지고 생각해낸 '변덕스러운' 용도와 접촉하고 그에 따라 마케팅을 적절하게 재편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다르게 보고 다르게 생각한다
경험은 인생의 스승이다. 당신이 서로 다른 산업의 이노베이션에 참여한다면, 당신의 이노베이션 어휘는 타화 수분의 기회에 의하여 풍부해진다.

타화 수분을 연습한다
테크 박스는 우리의 의식적인 타화 수분 연습을 웅변한다. 테크 박스의 변덕스러운 품목을 브레인스토밍에 가져오면 사람들은 지적인 자극을 받아 틀을 깨는 생각을 하게 된다.

타화 수분을 위한 일곱 가지 힌트
타화 수분의 능동적이고 공격적인 면은 새로운 과정, 방법, 테크놀로지를 배우는 측면이다. 수동적이고 수비적인면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시간을 내거나 장소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 두가지를 모두 실천하려고 노력해야한다.

다음은 타화 수분을 회사 전체에 퍼지게 하는 몇 가지 방법이다.

1. 잡지를 정기 구독하고 웹서핑을 즐긴다

2. 감독 역활을 맡는다

3. 사무실을 개방한다

4. 대변자를 격려한다

5. 외부인을 채용한다

6. 역활을 바꾼다

7. 두 가지 이상의 작업에 교차 훈련시킨다



9. 장벽에 도전하라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마다 잘못된 일은 벌어지게 마련이다.
이런 장벽을 예상하고 인정하는 것이 바로 문제 해결의 첫 단계이다. 이노베이션을 가로막는 최대의 장벽은 물론 기업의
마음가짐인데 그 간격을 메우는 길은 이미 시행착오를 겪은 다른 사례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문화의 차이를 이해한다
바다와 문화의 분단은 변화에 큰 장벽이 될 수 있다. 하이테크 소비 제품과 오랜 전통을 가진 제품은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문화의 차이는 결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미터법은 절대 불가?
미터법은 왜 미국에서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가? 동기 부여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S곡선을 이해하라
어떤 테크놀로지나 산업이든 개시, 도입, 하락의 과정을 거치는데, S곡선을 무난하게 통과하려면 이노베이션을 일으켜야 한다.

실패 요소를 이해하라
숱한 신제품이 실패하는 이유는 결정적인 무엇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빠뜨린 건 뭘까?"를 항상 질문해야 한다.

나만의 특허를 생각하라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존 제품과 경쟁할 때 무에서 시작하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창의의 흐름을 유지하라
만약 당신이 긴장하면 재능과 지혜가 창의성을 불러일으키기는 커녕 막아버린다. 일하고 놀면서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창의성의 흐름을 유지할 수 있다.

고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라
당신의 사무실, 혹은 최근의 프로젝트를 살펴 보라. 당신이 열린 마음을 갖고 다가가야 할 공간과 수단이 지천으로 널려 있지 않은가?

관습에 도전하라
관습을 바꾸는 것은 매우 힘들일이다. 하지만 그것만큼 우수하고 새로운 수준의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면 결국 우리의 마음을 흔들어 놓을 것이다.

입소문을 내라
좋은 아이디어만으로는 히트 상품이 태어나지는 않는다. 그런 물건이 있다는 복음을 널리 퍼뜨려야 한다.

은근과 끈기로
단순히 열심히만 일하거나 행동의 논리적인 과정을 따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인내와 끈기에 약간의 창의성을 가미해 보라.


10. 유쾌한 체험
행동에 집중하라. 더 아름다운 상점이 목표가 아니고 더 나은 쇼핑 체험과, 당신의 브랜드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게 목표가 되어야 한다.

체험의 경제
많은 비즈니스와 서비스가 테마 파크의 체험을 닮아갈 것을 주장.
(우리가 최고급 상점가를 둘러보는 체험을 얻기위해서도 실제로 돈을 내게 될 날도 머지 않았다.)
체험은 아주 복잡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것만이 아니다. 이노베이션은 작은 개선에서 시작한다.

유쾌한 체험을 만들어라
나이키타운, 디즈니 스토어등은 실제로 테마 체험을 팔고있다.
스포츠 체험 매장인 나이키타운은 각종 스포츠 이벤트를 실시하고, 디즈니 스토어는 종업원을 '캐스트 멤버'라고 부르며 촬영장 스튜디오 체험의 일부로 만든다.
사무용 가구를 만드는 스틸케이스라는 회사도 체험 디자인으로 소비자와 직원들에게도 생기가 넘치는 디자인 센터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체험의 천국 라스베가스
디자인된 체험을 효과적으로 관찰하는 데에는 현대의 라스베가스보다 더 좋은 곳은 없다.
가상의 에펠탑, 가상의 베니스 운하에서 뱃놀이를 하는 것을 통해 최대의 국제적 가상현실을 느낄수 있으며 실제로 유럽도시들을 방문하는 것 같은 가상 현실 체험을 완벽하게 제공한다.

언제 어디든 가능하다
시장에서 생선을 사는것 조차 이벤트로 꾸밀수 있다.

문제가 있다면 고쳐라
델과 애플의 업적을 통해 이야기한다.
상식을 틀을깨는 애플의 체험에 필적한 만한 것은 없다.
기업의 상식의 틀을 깨는 애플의 체험을 배워라. (쉬운 매뉴얼)
델은 구매 체험의 두가지 주요한 부분에서 성공했다. (효율적인 직판 개척, 메모리와 주변기기의 개선)

생명을 구하는 디자인
엉터리 체험을 고치는 일은 경우에 따라 생사를 갸름할 수도 있다.
복잡한 의료기기를 필요한 기본기능만을 강조해서 제품을 개선한 경우에 간병인 단순한 기능 때문에 그 장치를 쉽게 다룰 수도 있다.

사소한 체험도 소중하다
회사에 사람들이 싫어하는 일상적인 절차가 잇는지, 또는 고객에게 낡은 방식이 있는지 둘러보라. 사소한 개선은 중요하다.
(서신,이력서,각종 서류 따위와 직원신분증 방문자 신분증의 개선을 통하여)




11. 경쟁을 즐겨라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선 나만의 스피드가 있어야 하고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키는 경쟁 상황이 있어야 한다.
스피드를 확보하는 일이나 경쟁에 도전하는 일은 너무나 힘들다. 그래서. 일부러 '즐겨라'는 말을 하는 것이다.

이론은 실전을 이기지 못한다.
일에 뛰어들고 즐기고 모험하라. 좋은 명분이 있다면 흉내내면서 배우는 일은 더욱 즐겁게 된다.
(ex 자동차 경주대회 - 샌드 힐 챌린지)


한번 더 다시 한번 더
이노베이션을 불러일으키려고 하면 작은 충돌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건 어쩔수 없으며 완제품을 완성하기 전에 그런일은 비일비재하다. 단념하지 않고 반복하면 이길 수 있다.
(ex 자동차 경주대회 - 샌드 힐 챌린지 2년연속 우승)


경쟁에서 힘을 기른다
팀이 참가할 경쟁을 찾아라. 없다면 만들어내라.
그런 경쟁을 통하여 팀은 이노베이션의 장난기 어린 민첨한 정신을 배울 수 있고, 결승전을 먼저 밟을 수 있는 것이다.
(ex 자동차 경주대회 - 샌드 힐 챌린지 경험은 활기를 찾는 결정적인 계기)

 

12. 때로는 모험도

사업을 하다 보면 모험을 걸어야 할 때가 분명 있다. 당신은 언제 어디에서 모험을 걸어야 할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현상 유지에 집착하면 더 안전한 것 같지만 결국은 모든 것을 잃고 만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온갖 세세한 수준에서 모험의 위기와 기회가 발생한다. 우리가 확실히 알지 못하는 위험이야말로 모험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그것이 제품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좋은 기업은 실패가 적은 문화를 받아들인다.
- 어떠한 경우에도 최악의 시나리오를 예상해야한다
- 초심자들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사업 계획에 지나치게 도취하는 경향이 있다.
- 때로는 이해하지 못하는 위험을 무릅써야 할 때가 있으며, 경험을 많이 축적하고 싶으면 돈도 좀 잃어볼 필요가 분명히 있다.

무선마우스는 위험하다?
- 무선 마우스라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대신 이노베이션을 피해 밋밋한 제품을 받아들인 기회를 놓친 대기업 이야기.

스노우보드와 산악 자전거
- 스키 산업이 하향세일때 스노우보드의 등장에도 순간의 인기일 것이라 생각했던 소극적인 사업자들 속에서 스노우보드 개발에만 몰두하여 스키 산업을 다시 일으킨 이야기.
- 산악자전거와 비슷한 이야기.

사우스웨스트 에러라인의 유쾌한 이노베이션
- 농담은 불필요한 기존 패턴을 깨뜨리는 최고의 규칙이다. (상공에서의 기장의 농담)
- 무조건 고객의 편의 추구. (이륙 전에 미리 주문을 받아 복도를 막는 음료 카트를 없앰)
- 일의 초점은 해결 방법에 맞추어 있지, 누가 잘못을 저지르는지에 집중되어 있지 않다.

P&G와 질레트 사례
- P&G // 모든 자사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개인서비스의 네트워크 구축
- 질레트 // 면도기 업계의 선두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더 강하지만 몹시 얇은 날을 개발 하는데에 7억 5천만달라의 투자로 70%점유


이단자 리눅스
- 토발즈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시대에 규칙을 깨버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선을 넘어보라
- 물감을 선 안에만 칠하지 말고 규칙을 깨뜨리자
- 자기 책상에만 앉아 있는 사람은 멋진 이노베이션을 일으킬 사람이 못된다.

홀마크
- 언제 어디서나 브레인스토밍 하는 분위기
- 이노베이션을 위해 게으름을 피우며 쉬기도 하고, 잡지, 비디오, 영화, 미술관, 도자기만들기 등을 통해 재충전

스와치
- 전통주의를 고수하던 스와치 // 부품수를 반으로 줄이고, 가격을 대폭 낮추고 디자인과 패션 유행을 선도하였다.

세포라
- 화장품 영업판매 --> 최초의 진열판매

러버메이드
- 일상 가정용제품 신제품 개발하는데 전 제품의 33%을 처음부터 다시 디자인

그러나 궤도이탈은 금물
- 망설이지 말고 선 바깥까지 칠하라. 하지만 주어진 페이지 안에는 머물도록 하라.


13. 단순한 게 좋아

이노베이션은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가? 쉬운 일을 아니지만 만약 당신이 성공을 거둔다면 2.0버전(수정판)을 만들어낼 기회를 잡게 된다. 결승선은 없다. 고객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당신은 거듭거듭 수정하고 다듬어야 한다.

욕심은 끝이 없다
- 많은 기능을 넣으려는 특징집착증을 버려라. (버튼이 많은 VCR리모콘에서 메인버튼을 제외하고 작은문으로 가림)

-
지시는 단순 명료하게
- 웹서핑을 위한 컴퓨터이기에 플로피디스크가 없는 아이맥

프리스비처럼 간단하게
- 수석디자이너 데이비드 루이스가 좋아하는 사례 플라스틱 원반 frisbee 부품도 없고 지시도 필요없으며 조금만 연습하면 재미있게 놀수 있다.

일류 제품은 기본에 강하다
- 사람의 손을 가장 많이 타는 곳에 관심을 쏟아야한다. (오랄 B 칫솔의 말랑말랑하는 쥐는 부분, VCR의 가장 많이 쓰이기에 큰 플레이버튼)

마이크로소프트 마우스
- 단순해지기 위한 2.0 미세조정 (왼쪽 오른쪽 버튼의 크기, 중간의 도톰한 부분, 도브비누 같은 그립감, 로고가 닳지 않게 플라스틱에 직접 식자)

멋진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1. 편안한 첫인상을 목표로 삼는다
- 곡선의 카운터의 현금 자동 지급기, 호텔리어의 반가운 인사
2. 그럴 듯한 비유로 시작한다
- 비유나 코드명을 만들자. 자동차 엔진 신사복입은 럭비선수 stick의 키워드 스트레스가 없는 승용차
3. 고객의 반려자로 만든다
- 제품을 반려하게 하자. 핸드폰, 몽블랑 만년필
4. 컬러는 모든 것을 상징한다

- 고위 경연진에게 어필하는 디자인 --> 검은색의 날씬하며 각진 것으로
5. 고객을 참여시킨다

- 고객에게 정보를 주어라. 모래시계 아이콘, 필립스의 투명주전자, 토스터
6. 원클릭으로 작동해야 한다
- 제록스 복사기 처음에 보통의 종이로 복사한다고 생각한다. 불편한 자동전화 시스템
7. 언제라도 원위치 할 수 있다
- 실수를 최소한으로 줄인다-->실수를 한 후에도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사이드미러)
8. 고통을 제거한다
- 뜨거운다리미, 불편한 목발, 깡통 통조림, 슈퍼 입구 에어컨
9. 산업 표준에는 맞는지 확인한다
- 컴팩 보다 잘만든 바이텍 하이페리온 노트북의 IBM 호환성 불안감 유발 선전
10. 액세서리에 주의한다
- 파나소닉의 무선드릴 다른 제품보다 좋은 충전기, 자동차의 편리한 컴홀더, 넓은 수납공간.


14. 10년 앞을 내다보라
윌리엄 깁슨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널리 퍼지지 않았을 따름이다"

미래를 알고 싶다면 미래로 가라

컨셉프로젝트를 시작하라
컨셉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당장 눈앞의 이익을 보려고 해서는 안된다.
혹은 다음 해의 모델에 직접 연결될 것을 기대해서도 안 된다.
우선 기발한 생각을 내놓는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까다로운 프로젝트와 씨름하게 되면 눈을 감고 명상하면서
그 일에는 크기,재료,무게, 혹은 단순한 선입견 등 아무런 장벽이 없다고 상상해 보라.


예고편을 만들어보라

당신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을 때 광고 문안을 만들도록 하라. 
당신이 제대로 만들기 전에 예고편을 만듦으로써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은,
만약 사람들의 마음을 끄는 예고편을 만들지 못했을 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관련서적을 읽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

조지오웰의 <1984년>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아서 C.클라크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윌리엄 깁슨 <뉴로맨서>
닐 스티븐슨 <스노우 크래시>, <다이아몬드 에이지>

프로젝트 2010
평온한 마음으로 10년 앞을 내다보자.
그러면 미래에 영감을 불러일으킬, 놀랍도록 새로운 아이디어의 바탕을 얻게 될 것이다.
게다가 그런 미래 예측은 아주 재미있다.
스스로의 목표에 맞추어 그와 유사한 탐험을 해보도록 권한다. 또 전에 상상하지 않았던 것들을 상상해보라.


15. 헛스윙을 두려워 말라

톰 켈리 : 창의성은 완전히 능력만으로 발휘되는 것은 아니다.
               초발심 (or 우연히 발견하는 능력) - 즉 어린애 같은 마음으로 일을 관찰하고 장난스러운 정신으로 일을 해나가다보면, 좋은 디자인을 발견하게 된다.

데이비드 : 잘 알지 못하는 문제나 힘든 결정때문에 애를 먹고 있다면, 그 문제를 당신이 아는 모든 똑똑한 사람들과 의논하시오.

프로토타이핑 커뮤니케이션


요점 중의 요점

- 고객과 고객 아닌 사람을, 특히 팬을 관찰하라
- 직원과 방문자에게 긍정적인 '신체언어'를 전할 수 있게끔 사무실 공간에 활기찬 분위기를 불어넣어라.
-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때, '명사'가 아니라 '동사'를 생각하라. 이것은 당신의 회사 혹은 브랜드와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놀라운 체험을 제공한다.
- 규칙을 깨뜨리고 '성공하기 위한 실패'를 하라. 변화는 문화의 일부이며, 사소한 좌절은 언제나 발생하는 일이다.
- 먼저 인간을 생각하고 조직의 내부 환경을 손질하라. 그러면 여기저기서 열정 팀이 등장한다
- 이 부서와 저 부서, 당신의 회사와 잠재 고객. 현재와 미래 사이에 다리를 놓아라. 

이제 당신 차례다


IDEO Approach: Design Thinking

이 책의 본거지가 되는 IDEO(아이디오)
www.ideo.com


NODE CHAIR FOR STEELCASE  node classroom video